런던 지하철은 겨울에만 타 보았기 때문에, 직접 경험을 하지는 못 했지만.
자주 가는 런던 지하철 블로그에 재미있는 포스트가 떠서 소개 해 본다.
객차 위에 써져 있는 "MICROWAVE OVEN" 이라는 글귀와, 플랫폼에 서 있는 여자가 들고 있는 신문의 헤드라인 문구인 "HEATWAVE HITS LONDON" 의 비유가 재밌다.
위에서 밝혔듯 실제 여름에 타 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적어도 열차 객실 내부에서 우리나라의 옛날 1호선에 달려있던 회전 선풍기는 보지 못 했다. 심지어 내장형 팬 도 보지 못 한 것 같다.
게다가 런던 지하철은, 깊게 설계되어 있으며(계단이 없이 엘레베이터로 플랫폼과 출입구를 이어주는 역도 있었다) 터널의 크기와 객차의 규모가 작아서 공기 순환이 매우 어려운 구조이다. 적어도 겨울에는 히터 같은 것이 없었던 것 같음에도 그다지 춥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내년에야 비로소 일부 노선의 열차에 에어 컨디셔너를 설치한다고 한다. 허나 워낙 깊게 건설된 노선들은 공기순환의 어려움 등으로 아직 계획이 없다고 한다.
오래된 지하철 역사 만큼이나 오래된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런던 지하철 이다.
자주 가는 런던 지하철 블로그에 재미있는 포스트가 떠서 소개 해 본다.
객차 위에 써져 있는 "MICROWAVE OVEN" 이라는 글귀와, 플랫폼에 서 있는 여자가 들고 있는 신문의 헤드라인 문구인 "HEATWAVE HITS LONDON" 의 비유가 재밌다.
위에서 밝혔듯 실제 여름에 타 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적어도 열차 객실 내부에서 우리나라의 옛날 1호선에 달려있던 회전 선풍기는 보지 못 했다. 심지어 내장형 팬 도 보지 못 한 것 같다.
게다가 런던 지하철은, 깊게 설계되어 있으며(계단이 없이 엘레베이터로 플랫폼과 출입구를 이어주는 역도 있었다) 터널의 크기와 객차의 규모가 작아서 공기 순환이 매우 어려운 구조이다. 적어도 겨울에는 히터 같은 것이 없었던 것 같음에도 그다지 춥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내년에야 비로소 일부 노선의 열차에 에어 컨디셔너를 설치한다고 한다. 허나 워낙 깊게 건설된 노선들은 공기순환의 어려움 등으로 아직 계획이 없다고 한다.
오래된 지하철 역사 만큼이나 오래된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런던 지하철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