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아파트 분석 - 강동구 암사동 강동롯데캐슬퍼스트

2020 지구의 원더키디 2023. 8. 27. 21:54

 

1. 개요

  • 주소 : 서울시 강동구 암사동 414-2 / 서울 강동구 고덕로 131
  • 준공년도 : 2008년 9월
  • 세대 수 : 3,226세대
  • 동 수 : 40개 동 (101동 ~ 140동)
  • 중형 이상(전용면적 85㎡ 초과) 분포 비율 : 44.76%

근처 아파트 단지 대비하여 중형 이상 평형의 분포 비율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한다.

(고덕래미안힐스테이트 : 12.90% / 래미안솔베뉴 : 0.63% / 프라이어팰리스 : 23.43%)

 

이런 특징은 최근 중대형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다시금 높아지고 있으며 (서울경제), 또한 2022년 이후 하락장에서 소형 대비하여 매매가 변동률 낙폭이 상대적으로 적었다는 것을 (소형 : - 8.08% / 중대형 : - 4.66%)(KB부동산) 감안할 때, 대상 아파트에 대한 실수요자 혹은 투자자의 관심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2. 단지 환경 및 특징

 

지상 주차장 없이 지하 주차장만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파트 정문 - 후문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따라서 단지내 도로가 건설되어 있다. 최근 거주민 안전 등을 고려한 '차 없는 아파트' 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감안하면, 마이너스 요소임이 분명하다.

 

일명 '초품아' 에 해당되지 않는다. 배정률 100%의 '명덕초등학교' 는 아파트단지 동쪽 후문을 통과하여 7차선 양재대로를 건너야만 등교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대로가 소로 보다는 안전 하겠지만 (불법주차 차량에 의한 시야 방해, 무단횡단 등) 이 또한 대상 아파트의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된다.

 

'암사3동 주민센터'와 '암사지구대' 를 품고 있다. 대상 아파트의 주요한 가격 형성요소는 아니겠으나, 행정 편의와 치안 등을 감안하면 분명히 있어서 나쁠게 없고 언젠가는 도움이 되는 시설들이 아닐까 한다.

 

단지내 상가에서 발생되는 유동인구 및 활성화 지수가 상당하다. 상가 내부에는 베이커리 업종이 두 곳 (파리바게트 포함), 커피 업종은 여섯 곳, 그리고 지하에 GS슈퍼가 입점해 있다. 이외 약국 또한 2곳이 존재하며 한의원, 치과, 피부과, 소아과 등 병의원 또한 상당하다. 특히 유치원 혹은 초등학교와 관련된 학원 또한 밀집해 있다 보니, 자녀가 초등학생에 해당하는 경우에 본 아파트 단지에 대한 선호도가 꽤 높다는 이야기가 있다.

 

 

3. 초등학교

거주민은 100% 서울명덕초등학교로 배정된다. 서울명덕초등학교는 23년 기준 학생수 1,802명 으로 서울시 초등학교 학생수 순위 5위를 차지한다. 그 비밀은 바로 모든 학생이 근처 대단위 아파트 단지에서 배정되기 때문이다. (고덕래미안힐스테이트, 강동롯데캐슬퍼스트, 아남, 대우) 1개 반에 30명 정도로 구성되어 있으니, 요새 기준으로는 '과밀' 이다. 

 

 

4. 교통

[지하철]

지하철 5호선 명일역과 인접해 있다. 아파트 단지 내 북서쪽 기점으로 도보 약 15분 / 남동쪽 기점으로는 도보 약 5분 정도 소요.
지하철 8호선 암사역 또한 이용 가능하나, 아파트 단지 남쪽 정문에서 버스 탑승 (2개 노선) 및 약 8 ~ 10분 정도 소요 필요하다.
지하철 9호선 중앙보훈역 또한 이용 가능하며, 아파트 단지 동쪽 정문에서 버스 탑승 (1개 노선) 및 약 20분 정도 소요 되므로, 매일 출퇴근 루트로 이용하기에는 조금 애매한 부분이다.

 

 

 

최근 5호선의 하남권역 노선 연장에 따라, 강동구간 (고덕 - 명일 - 굽은다리 - 길동) 혼잡도가 높아졌다는 점은 참고 필요하다. (강동신문)

 

[버스]

 

이용 가능한 버스노선은 총 5개 이며,
강동/송파/강남 권역 내에서 운행되는 노선이 대부분이나,
특이하게도 구리암사대교를 지나 중랑구 방면 (상봉역 등) 으로 운행하는 노선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340 (천호역 - 석촌역 - 한티역 - 강남역)
3318 (암사역 - 천호역 - 잠실역 - 개롱역)
3411 (암사역 - 천호역 - 잠실역 - 종합운동장 - 코엑스)
2312 (상봉역 - 사가정역 - 명일역 - 중앙보훈병원역)
강동05 (명일역 - 천호역)

 

 

[출퇴근 권역]
종로 권역 :: 5호선 지하철 이용 출퇴근 용이하며 환승 없음 (명일역 - 광화문역 간 
여의도 권역 :: 5호선 지하철 이용 출퇴근 용이하며 환승 없음 (명일역 - 여의도역 간
상암 권역 :: 5호선 - 공항철도 이용 (명일역 - 공덕 - DMC역 간 
강남 권역 :: 버스 - 8호선 - 2호선 이용 (버스 - 암사역 - 잠실역 - 강남역 간
판교 권역 :: 5호선 - 7호선 - 선분당선 이용 (명일역 - 군자역 - 논현역 - 판교역 간

 

[도로교통]
대상 아파트는 구리암사대고 남단에 인접한 위치적 특성으로 인하여, 올림픽대로 및 강변북로 모두 양방향 이용에 용이하다.

약 15분 ~ 20분 내에 진입 가능한 고속도로 또한 3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 중부고속도로 / 서울양양고속도로) 존재하며,
특히 서울 동쪽의 위치적 특성 상 춘천 혹은 양평 등 경기도 동부 관광지 및 강원도 접근성에 상당한 메리트가 있다.

 

[철도교통]
강동구를 지나는 철도 노선은 전무하다. 수서역 SRT 이용 가능하나 3개의 지하철을 이용 (5호선 명일 ` 강동 / 5호선 강동 ~ 오금 / 3호선 오금 ~ 수서) 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단, 지하철8호선이 경의중앙선 구리역과 연계된 이후에는 상봉역 등에서 강릉KTX 혹은 중앙선 이용이 용이해 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도 상봉역의 경우는 2312 버스를 통해 약 25 ~ 30분 이내에 접근 가능)

 

5. 향후 호재

 

가장 큰 호재는 지하철 8호선 연장 이다. 2024년 7월 '암사역사공원역' 완공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8호선과 연계되는 지하철 2호선을 통한 강남 출퇴근에도 큰 변화 발생이 예상된다. (잠실역까지 5정거장 - 10분 내 도착) 지하철 5호선과 8호선 더블 역세권이 호재를 맞게 된다. 지하철역 개설에 따른 골목상권의 변화 또한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다음 호재는 고덕비즈밸리 이다. 사실 도보 약 30분 정도의 거리 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생활권과는 거리가 있지만, 사무지역 형성으로 인한 강동구 내 전체적인 유동인구 증가와 함께 직주근접을 위한 거주공간 실수요 또한 분명하게 발생될 것이니 간접적인 호재로 볼 수 있다. 게다가 2024년 9월 IKEA 입점이 예정되어 있으니, 이 또한 호재가 아닐 수 없다. 

 

2028년 지하철 9호선 고덕역 연장 (서울뉴스) 또한 간접적인 호재이다. 물론 도보 15 ~20분 거리로 가깝진 않으나 지금 보다는 지하철 9호선 이용이 상당히 용이해 진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2024년 세종포천고속도로 구리~남안성구간 개통 또한 간접적인 호재이다. 올림픽대로를 통해 진입 가능하게 되며 최종 완공 이후에는 세종 혹은 대전 구간까지 이동에 있어서 기존 경부고속도로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