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 해설 비교 - 에듀윌 / 메가랜드 / 해커스

2020 지구의 원더키디 2022. 11. 14. 23:17

시중에서 판매중인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 중 3개 회사에서 출판된 책들을 비교해 보았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기출문제집의 우열을 가릴 수 있는 요소는 하기 3가지가 아닐까 한다.

 

1) 핵심적인 문제를 잘 선별하여 수록했는지

2) 문제에 대한 해설의 깊이와 정확도는 어떤지

3) 문제집의 구성은 어떤지

 

 

1) 번 사항은 일개 하찮은 몸으로는 판단할 수 없는 바, 2) 와 3) 요소에 집중토록 하고,

일단 2022년도 공인중개사 1차 민법/민사특별법 과목으로 각 회사별 문제집을 선별 하였다.

 

* 2022 에듀윌 공인중개사 1차 단원별 기출문제집 (민법 및 민사특별법)

* 2022 메가랜드 공인중개사 1차 민법 및 민사특별법 기출문제집

* 2022 해커스 공인중개사 회차별 기출문제집 1차 : 부동산학개론·민법 및 민사특별법

 

 

쉬운 비교가 가능하도록, 동일한 기출 문제에 대해서 각 교재별로 수록된 형태 및 해설 등을 정리해 보았다.

 

○ 제32회 1차 기출문제 46번

기출문제

* 에듀윌

에듀윌

 

2) 메가랜드

메가랜드

3) 해커스

해커스

보기 1번의 경우, 3개 출판사 모두 대동소이하게 해설 되었다. 이중매매 - 반사회적 법률행위 인 경우 절대적 무효 라고 언급 되었고, 제3자는 소유권을 취득하지 못 한다라고 정리되었다. 에듀윌의 경우에는 '반사회에 의한 무효는 절대적 무효로써 선의의 제3자에게 대항 가능' 아라는 공식을 명확하게 기입해 주었다.

 

보기 2번의 경우, 제2매수인이 이중매매를 "알았다는 것" 만으로는 반사회적 법률행위에 해당되지 않으며, "적극가담" 했어야만 반사회적 법률행위가 성립된다는 내용까지 기재되어야만 충실한 해설이 아닐까 한다. 에듀윌의 경우에는 "적극가담" 에 대한 내용이 존재하나, 메가랜드와 해커스의 경우에는 별도 언급이 없다.

 

보기 3번의 경우, 반사회적 법률행위에 대한 언급이 없으니 먼저 등기한 매수인이 소유권을 취득하는 내용이다. 특이하게 메가랜드는 제1매수인이 계약을 해제할 수 있고, 아울러 손해배상 청구 (채무불이행) 까지 가능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보기 4번의 경우, 제1매수인이 제2매수인에게 직접 등기말소 청구 불가 - 매도인을 대위해서 청구 가능하다는 내용을 3개 교재 모두 동일하게 담고 있다.

 

보기 5번의 경우, 이중매매는 임대차계약에서도 동일 적용 가능하다는 내용으로 해설을 끝낼수도 있는데, 특이하게 해커스의 경우에는 이중매매의 반사회 무효에 대한 내용을 상당히 상세하게 첨언 하였다.

 

 

정리해 보니, 3개 교재간의 차이는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기출문제 46번의 정답은 1번인데, 정답 보기임에도 관련 설명을 조금이나마 많이 담은 교재는 에듀윌이며, 보기 3번에서 손해배상 청구 관련 내용을 추가하여 설명한 메가랜드 교재 또한 괜찮았다. 각자 느끼는 점이 다를 수 있겠으나, 아무래도 본 기출문제에 한정한다면 에듀윌이 조금 낫지 않을까 싶다.

 

다음 번에는 에듀윌과 메가랜드 문제집 중심으로, 문제집 구성방식을 좀 더 면밀하게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내가 가진 해커스 교재는 '회차별 기출문제집' 인 관계로, 아무래도 '단원별 기출문제집' 과의 구성 비교는 불가하여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