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Exploration

Moncross of Swiss / Moncross Switzerland / 몽크로스 스위스를 디비다 -- 3부

2020 지구의 원더키디 2014. 6. 3. 01:42

사실 3부를 쓸 생각은 전혀 없었다


아주 가끔씩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오는데, 이 블로그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글은 항상 [몽크로스 스위스를 디비다] 1부와 2부 이다. 조회수도 많고 달려 있는 댓글도 많다.

2012년 9월에 글을 작성했는데 아직까지도 댓글이 달리는걸 보면, 아직 살아 있나 보다.


솔직히 이야기 하면, 일말의 책임감(??) 을 가지게 되었고, 그때 확인 하지 못 했던 것을 다시 밝혀보고 싶었다.



그래서 3부를 작성하게 되었는데.. 1부와 2부를 읽지 않고 3부를 읽게 되면 아무런 느낌을 받을 수 없다.

3부를 통해서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필히 1부와 2부를 읽어 보자.



Moncross of Swiss / Moncross Switzerland / 몽크로스 스위스를 디비다 -- 1부

Moncross of Swiss / Moncross Switzerland / 몽크로스 스위스를 디비다 -- 2부

Moncross of Swiss / Moncross Switzerland / 몽크로스 스위스를 디비다 -- 3부




"몽크로스" 라고 검색해 보았더니 2년전과 많이 달라져 있었다


여기저기에서 검색되는 몽크로스 물품들 - 시계, 낚싯줄, 그늘막 등등 - 의 정보와 더불어 블로그 이곳 저곳에서 써보니 정말 좋다는 글들이 많다.

그렇다. 중요한건 브랜드가 아니다. 제품의 질과 합당한 가격이다. 이건 정말이다.


이제, 공식사이트를 둘러보자. 2년 전보다 새로운 디자인으로 깔끔하게 리뉴얼 되어 있었는데,

예전에 보지 못해서 확연히 눈에 띄는 세 가지가 아래와 같이 포착되었다.




① 영문으로된 몽크로스 스위스 공식 웹사이트가 생겼다

1부에 포스팅한 내용을 보면.. www.moncross.com 과 www.moncross.kr 이 존재하는데,

.com에서는 시계만 팔고 .kr은 가방과 지갑을 팔고 있으며 정황상 .kr이 짝퉁 사이트라고 언급했다.


사실 2개 도메인은 한 사람이 소유하고 있었나 보다. (아님 한 쪽을 인수했던지)

www.moncross.kr은 한국 사이트로써 상품에 대한 세부정보까지 적혀 있고,

www.moncross.com 은 글로벌 사이트로써 영문으로 작성되어 있으나 상품정보는 없다.


여담 이지만.. 우리나라 브랜드로 런칭해 놓고도 일본 브랜드인 것 처럼 .com과 .jp 도메인을 산 다음에 영어와 일어로 브랜드 유래만 적어놓은 웹사이트를 만들고 운영중인 브랜드들도 있다.




② 몽크로스 스위스 공식 웹사이트의 스위스 SHOP 사진이 변경되었다

2부에 조작되었다고 언급했던 몽크로스 스위스 공식 웹사이트에 소개된 스위스 본국 SHOP 사진 - Mocross 라고 오타 난 간판이 걸려있던  -  이 아래처럼 바뀌어져 있다.


2년전에 본 사진과 완전히 동일한 사진인데 간판 글씨만 없어졌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

회사 관계자 분들 중 누군가가 이 누추한 블로그를 보았단 말일까??

그래서 포토샵을 통해서 다시 지운 것인가??


출처 : www.moncross.kr


그렇다. 글자가 없어졌다.





③ 영문 공식 웹사이트 하단에 스위스 본사 주소가 쓰여 있다

스위스에서 유래하여 한국에 런칭한 브랜드이니, 당연히 스위스 본사 주소가 있을 터!


출처 : www.moncross.com


그래. 바로 이거야.. 이걸 디벼보자.



근데, 눈에 익숙한 저 스위스 주소. "Eggmattweg 15 Ch-4312 Magden Switzerland"

이미 2부에 언급된 Moncross 상표, Moncross of Switzerland 상표 두 개를 소유하고 있는 Su Heum Gachter 씨의 주소와 동일함을 알아 챌 수 있다. 이상하다 이상해...



Moncross Switzerland 상표를 현지 스위스에서 소유중인 "Su Heum Gachte" 씨를 찾아 보자.


2부에서 이렇게 이야기 했는데...


2년 전에도 밝히지 못 한 수 훔 게슈터씨


글로벌하게 여기 저기서 엄청난 문서를 뒤져 주는 우리의 구글을 이용하자!

"Eggmattweg 15 Ch-4312 Magden Switzerland" 를 그대로 타이핑하고 검색해 보았는데..





역시나 연관성이 제일크고 방문자수도 많을 것이라 생각되는 몽크로스코리아 사이트가 제일 위.

그리고 자랑스럽게도 미천한 본인의 블로그가 두 번째에 위치 ㅎㅎ



근데.. 이상한 검색결과가 발견된다. "스위스 한인 연합회" / "스위스바젤한인회" ??

정말 이상하지 않은가? 수 훔 게슈터씨의 주소를 쳤는데, 연관 결과물에 스위스 한인회가 왜 나오는거지...??



첫 번째 붉은 박스를 클릭하면 나오는 게시물을 살펴보자.. (링크 클릭)





그래. 수수께끼는 풀렸다. 


혹시나 하여 성과 전화번호, 이메일주소는 마스킹 하였다. 물론, 위 주소로 직접 들어가면 다 보이겠지만...


해당 게시물의 하단을 보라. sumi.gaechter 라는 이메일 주소.

Moncross Switzerland 브랜드를 스위스에서 소유하고 있다고 확인된 Su Heum Gachter 씨의 정보를 다시 확인해 보면 99% 동일인물로 볼 수 밖에 없다..



Owner의 정보를 보면 Gachter Su Heum 뒤에 괄호치고 gennant Sumi 라고 쓰여 있다.

gennant 는 독일어이며, 이를 영어로 called 라고 한다. 즉, "수 훔 게슈터"씨는 "수미"라고도 불린다고...

2년 전 몽크로스 스위스를 디비면서 들었던 가장 큰 의문점이자 놀라움은,


"Moncross Switzerland" 라는 상표가 실제로 스위스에 등록된 정식 상표라는 것이었고,

그 등록자가 현지 스위스인 이라는 것 이었다.



혹시 몽크로스의 창시자로 여겨지고 있는 버클앤밸트의 존 란쯔씨와 관계 있는 스위스 현지인이 바로 "수 훔 게슈터" 씨가 아닐까 했고, 여전히 풀리지 않는 찝찝함으로 남아 있었는데 어느정도 풀렸다.


"수 훔 게슈터" 씨는 내가 생각했던 스위스 원주민이 아니라, 스위스 국적의 한인으로 추정된다.

만약 이 사실이 맞다면, 스위스 100년 장인의 정신이 살아 있는 전통 브랜드를 스위스 교포분이 소유중 이다.




사실에 기반하여 간단하게 결론내자


스위스에 등록된 "Moncross Switzerland" 상표 소유자 주소와

"KBS World" (한국 KBS 위성TV) 의 스위스 지역 대리점 운영자의 주소,

그리고 몽크로스 코리아의 영문사이트에 기재된 스위스 본사 주소는 모두 동일하다.



그렇다. 모두 우연의 일치다.

더 이상의 판단은 유보 하겠다. 어디까지나 결론은 "사실" 로 마무리 하고 싶다.



스위스에 기반을 두었다고 내세우는 브랜드가 국내에 꽤 보이는 것 같다. 스위스와 관련지어서 열심히 광고하고 있는 아웃도어도 있는 것 같고, 홈쇼핑에 보면 만물상이 따로 없는 브랜드도 있고...

어쨌든 이로써 간략하게 작성한 3부 끝~




※ 몽크로스 스위스의 총 본산인 Buckles & Belts Co.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하였더니,

    웹사이트가 완전히 리뉴얼 되어 있었고, 이제는 완전한 버클과 벨트 전문 판매점으로 변모하였다.

    이제는 인터넷 주문도 가능. (링크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