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 비교 - 단원별 기출 vs 회차별 기출

2020 지구의 원더키디 2023. 5. 14. 10:13

 

공인중개사 공부를 어느정도 하다보면, 기출문제집을 본격적으로 풀어봐야 하는 때가 온다.
 
주로 강의시간에 해당하는 단원과 관련된 기출 문제를 강사가 1~2 개 문제 정도를 풀어주는 형태로 접하게 되며,
본인의 취약 과목과 단원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각 출판사의 기출문제 관련 문제집을 구매하여 학습하게 된다.
 
기출문제집의 종류는 "단원별" 혹은 "테마별" 기출문제집과 "회차별" 기출문제집으로 크게 2가지로 분류되며,
각 종류별 문제집을 간략 비교해 보면서 어떤 유형의 문제집이 학습에 도움이 될 지에 대해 살펴 보았다.
 
 
1] 단원별 기출문제집
 

 
다년간의 기출문제를 각 단원별로 분류하여 정리해 놓은 문제집이다.
 
최근 출제경향에 맞추어 유사 형태로 출제 가능성이 높은 기출문제가 수록되었는지, 각 단원별로 수록된 기출문제의 갯수가 많은지, 그리고 해설이 얼마나 잘 작성 되었는지 정도가 각 출판사의 단원별 기출문제집 차별 포인트 이다.
 
단원별로 기출문제가 정리되어 있는 만큼, 초반 그리고 중반 빌드업에 유용하다. 회독 횟수가 어느정도 쌓이게 되면, 각 단원별로 중요한 문제 혹은 매번 틀렸다 맞았다 하는 문제들만 별도로 표시 해 놓고 1~2시간 이내에 빠르게 풀어내는 것으로 과목 전체를 복기할 수 있다.
 
문제집의 두께가 꽤 나가는 만큼 (박문각 문제집이 가장 얇음에도 400페이지 이다) 간단하게 휴대하면서 살펴보기에는 쉽지 않다.
 
에듀윌과 메가랜드의 단원별 기출문제집 상세 비교는 별도로 포스팅 하였으며 하기 링크로 살펴볼 수 있다.

 

*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 구성 비교 - 에듀윌 / 메가랜드

https://keitaroxp.tistory.com/110
 
 
2] 회차별 기출문제집
 

 
다년간의 기출문제를 시험 회차별로 분류 (2021년도, 2022년도)하여 엮은 문제집이다.
 
사실 연도별 기출문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사이트에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이걸 인쇄하여 활용해도 문제 없으나, 아무래도 단권화된 하나의 문제집으로 보는 것과는 느낌이 다르고, 별도 해설집이 없다 보니 내가 푼 문제가 틀렸을 때에 왜 틀렸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단원별 기출문제집에서 해설을 찾아보거나 하는 번거로운 수고가 생기게 된다.
 
얼마나 다량의 회차가 수록되었는지가 차별 포인트가 될 수 있으나, 그렇다고 절대적인 기준도 아니다. (1995년도 기출 수록여부가 이를 결정한다고 볼 수도 없다. 부동산 정책은 지속 수정되고 이에 따른 출제경향도 달라지고 있으니) 이외 해설의 상세 수록 정도가 차별점이 될 수는 있겠으나, 아무래도 절대적인 문제량이 많이 수록되어 있기에 "단원별 기출문제집"의 해설에 비할 바가 안 된다.

 
회차별로 기출문제가 정리되어 있는 만큼, 후반 빌드업에 유용하다. 한번에 모든 단원을 풀어내야 하기 때문에 과목을 전체 정리하는데 유용하다.
 
 
3] 단원별 vs 회차별 비교
 

목차 비교 : 단원별 (좌) / 회차별 (우)

 
회차별 기출문제집을 초중반 학습에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상기 한 것 처럼 이 때에는 단원별 기출문제집을 활용해야 한다.
막바지 학습에는 회차별 기출문제집이 상당히 유용하다. 공부 막바지에는 과목의 전체 단원 범위를 대상으로 하여 앉은 자리에서 한 번에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하는데, 아무래도 단원별 기출문제집은 목차가 끊어져서 구성되어 있다 보니 한계가 있다. 딱 이 점이 단원별 기출문제집과 회차별 기출문제집의 가장 큰 지향성 차이 이다.
 
개인적으로는 단원별 기출문제집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활용하고, 막바지 학습시에 과목 전체를 한 번에 풀어내야 하는 능력을 길러야 할 때에는 차라리 산업인력공단 기출문제를 별도로 인쇄해서 보는게 낫지 않을까 생각한다. 웬만큼 중요한 문제들은 단원별 기출문제집에 수록되어 있고, 혹시 기출 인쇄본을 풀이다가 틀린 문제가 있다면 단원별 기출문제집의 해설을 활용하여 보는 것으로도 커버 가능하다.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보자면, 회차별 기출문제집은 시험일 1달 전부터 그나마 제대로 활용할 수 있었고 오답은 대부분 단원별 기출문제집을 통해서 정리 작성한 터라, 별도로 구매한 회차별 기출문제집이 학습에 큰 도움은 되지 않았다. 실제 시험 시간 내에서 문제를 풀어내는 연습에는 유용하였으나, 이 정도는 기출문제를 별도로 인쇄하여 활용하는 것으로도 대체 가능하다.
 
결론. 단원별 기출문제집은 필수, 회차별 기출문제집은 선택.